영상 제작, 그 시작은 '기획'에서
2023년 8월 25일
영상 도대체 뭐부터 해야하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영상 제작’인데요, 특히 그 첫걸음인 ‘기획’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좋은 영상을 만들려면 그 첫걸음은 반드시 ‘기획’에서 시작돼야 해요.
만약 영상이라는 건 건물이라면, 기획은 그 건물의 철근이라고 볼 수 있겠죠.
얼마나 튼튼한 철근을 깔아놓느냐에 따라 건물이 얼마나 잘 지어질지가 결정되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영상 제작 과정에서 기획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기획 단계에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영상 기획의 중요성
저희는 영상 기획 단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어요.
영상의 목적, 대상, 메시지, 스토리 등, 이 모든 것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해서죠.
고객사와 깊은 소통을 통해 그 목적과 목표를 철저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일정과 예산 또한 미리 명확히 설정하여 일정 지연과 예산 초과를 사전에 방지해야 .
다시 말해, 기획이 잘 되어 있다면, 촬영과 편집은 그저 그 기획을 실현하는 단계일 뿐입니다.
2. 레퍼런스: 비슷한 목적의 선행 사례 찾기
레퍼런스 조사는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단계입니다.
이미 시행된 비슷한 프로젝트를 참고하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명확해집니다.
영상 의뢰자님은 이를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 더욱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고,
이를 저희에게 전달함으로써 더욱 완성도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 성과의 성공과 실패를 미리 앞서 경험했기에 우리는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저희의 시간과 비용은 아까우니까요
3. 영상 장르: 메시지에 따라 적절한 형태를 고르세요.
영상이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라 기업과 대중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해요.
이를 위해 우리는 영상의 길이나 형식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장르’입니다.
짧은 15초든 긴 15분이든, 중요한 것은 그 안에서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하느냐인거죠.
장르의 선택은 단순히 스타일 문제가 아니에요. 예를 들어, 회사 대표님이나 팀원들의 생각과 철학을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인터뷰 영상’이 좋을 수 있어요. 이러한 영상은 기업의 인물 중심의 브랜딩에 매우 효과적이죠.
반면, 기업 또는 제품의 이미지와 가치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싶다면 ‘광고 영상’이 더 적합하겠죠.
광고 영상을 통해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나 스타일을 시청자에게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요.
그리고 브랜드를 더 ‘이슈화’하고 싶다면, ‘예능 영상’도 하나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재미와 유익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거든요.
장르의 선택은 결국 예산, 시간, 그리고 영상의 목적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해요.
그래서 어떤 장르가 내 기업 또는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지를 신중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라디언스 포트폴리오 더 보러가기(링크)
4. 영상 구성: 디테일은 완성도를 만듭니다
영상 만들기에선 구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를 땐 시행착오를 겪기 쉬워요.
그래서 레퍼런스와 장르를 통해 제작자와 함께 디테일한 구성을 확정하는 단계는 넘어설 수 없는 중요한 단계랍니다.
구성을 생각할 때는 다양한 것들을 고려해야 해요.
전체적인 시나리오부터 스토리보드, 그리고 출연자와 캐스팅, 로케이션, 음악, 효과까지.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언제, 누가 통해 표현될지를 미리 계획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어떤 분이 어떤 방식으로 출연할지,
음악은 어떤 분위기의 것이 어느 시점에서 흘러나올지 등을 미리 정해두면 작업이 훨씬 수월해져요.
스토리의 흐름도 중요하죠. 이건 그림이나 글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서 표현해보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스토리보드 작성 예시(링크)
자세한 계획은 제작자인 저희도 작업을 더 잘 이해하고, 따라서 더 완성도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게 해줘요.
그래서 디테일한 준비가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드는 비결이랍니다.
5. 일정 계획: 체계적인 관리로 일정과 퀄리티를 지킵니다.
계획은 준비의 첫걸음이죠. 영상이 어떻게 구성될지 정했다면,
이제 그 계획을 언제 실천할지 정하는 단계가 필요해요.
예를 들어, 시나리오부터 스토리보드, 촬영, 그리고 편집까지 모든 과정을 특정 날짜에 맞춰 진행할 계획을 세워야 해요.
일정을 세울 때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답니다.
일일촬영계획표 작성법(링크)
제작 기간, 완성일, 그리고 각 단계별 진행 상황을 확인할 날짜 등을 명확하게 정해주세요.
그래야 작업이 원활히 진행되고, 불필요한 지연이나 품질 저하를 예방할 수 있어요.
각 단계에 얼마나 시간을 할애할지 미리 결정하면, 더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죠.
저희는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미리 계획해, 고객사님의 일정에 최대한 맞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예산 설정: 우리의 돈은 한정적이다
영상 제작을 할 때 예산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지 못하면 나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단순한 인터뷰 영상 하나도 예산에 따라 촬영 규모와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거든요.
예산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비용이 늘어나거나 영상의 완성도가 떨어질 위험이 있어요.
그래서 영상의 종류, 길이, 스타일, 필요한 인력과 장비 등을 미리 고려해서 예산을 정해두는 것이 좋아요.
그 후에는 계산한 예산을 기반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하겠죠.
이런 세심한 준비가 예산 내에서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열쇠가 됩니다.
영상 제작에 필요한 주된 비용은 인력비와 장비비에요.
인력비는 제작팀의 크기와 각자의 역할에 따라 변동이 있고, 장비비는 카메라, 조명, 음향, 편집 장비,
그리고 기타 필요한 소모품까지 포함됩니다.
여러분, 오늘은 영상 제작, 특히 그 시작점인 ‘기획’에 대해 깊이 있게 다뤄보았습니다.
좋은 영상을 만드는 것은 단순히 촬영과 편집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그 기초가 되는 기획 단계에서 시작해, 명확한 목적과 대상, 그리고 메시지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퍼런스부터 장르 선택, 디테일한 구성, 그리고 일정과 예산까지,
모든 것이 체계적으로 준비되어야만 완성도 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준비 과정은 단순히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품질을 높이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스마트한 방법입니다.
저희 팀은 고객사와의 깊은 소통을 통해 그 목적과 목표를 철저히 이해하며, 여러분의 영상이 완성도 높게,
그리고 예산과 일정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영상은 단순히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도구가 아니라,
그 뒤에 숨겨진 메시지와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기획’이라는 첫걸음을 신중히 내딛는 것은 언제나 올바른 선택이 될 것입니다.